연구학교 운영 개요
놀자 프로그램 소개
영역 | 종류(예시) | 적용 시간 | 적용 방법 | ||||
---|---|---|---|---|---|---|---|
교과 | 창체 | 중간 놀이 | 방과후 | 방학 | |||
N (New sports) |
티볼, 킨볼, 플로어볼, 넷볼, 스포츠스태킹 플라잉디스크, 핸들러, 스쿠프 등 | ○ | ○ | ○ | -수업과 중간놀이를 이용한 활동 -관련 대회 운영 |
||
O (구기 운동) |
배구, 탁구, 배드민턴,야구, 티볼, 피구 축구, 농구 등 | ○ | ○ | ○ | -수업과 중간놀이를 이용한 활동 -관련 대회 운영 |
||
L (교실수업+교실놀이) |
박수놀이, 집중놀이, 빙고, 퀴즈, 끝말잇기 가위바위보, 보드게임 등 | ○ | ○ | ○ | -수업방법으로 활용 -교실놀이 보급 |
||
J (전래놀이) |
8자놀이, 달팽이놀이, 딱지치기, 제기차기 공기놀이, 투호, 수건돌리기, 비석치기 사방치기 등 | ○ | ○ | ○ | ○ | -수업과 중간놀이를 이용한 활동 -관련 대회 운영 |
|
A (다 함께 참여하는체험활동) |
한마음놀이마당, 스포츠리그대회 전래놀이 올림픽, 태화강체험학습(걷기대회) 프렌디스쿨, 스포츠데이 등 | ○ | ○ | ○ | -교내 행사를 통한 참여 |
신바람 학교란?
- 신바람의 사전적 의미는 신이 나서 어깨가 우쭐거릴 정도의 즐거운 기분을 말한다. 신바람 학교는 신나는 학교, 학생·학부모·교사가 바라는 학교, 람(남)과 더불어 함께 하는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구성원 모두가 즐겁고 생동감 넘치는 학교를 말하며,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인성이 자라는 학교, 체력이 튼튼한 학교, 서로 소통하는 학교를 만들고자 한다.
연구학교 세부 운영 과제
- 놀자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신바람 학교 만들기
- 운영과제<1> 놀자프로그램 운영 기반 조성
- 가. 놀자<NOLJA> 프로그램 운영 여건 조성
나. 놀자<NOLJA> 프로그램 네트워크 구축
다. 놀자<NOLJA>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연수 및 홍보 - 운영과제<2> 놀자프로그램 구안ㆍ적용
- 가.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프로젝트 학습
나. 놀자 프로그램 교내 대회 운영
다. 안전을 강화한 놀이 활동 운영 - 운영과제<3> 놀자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 가.「다 함께 놀자」한마음 놀이마당 운영
나. 놀자 프로그램 교내 학예행사 운영
다. 지역사회 연계 놀자 프로그램 체험학습 운영